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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하는 흡기크리닝 DIY (흡기크리닝 효과, 주기 및 필요성)

뉴찬 2022. 4. 24.

안녕하세요 다른 포스팅에서 말씀드린대로 제 출퇴근 전용 차량 스파크 (마티즈크리에이티브) 의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와 함께 흡기크리닝을 진행했습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작업은 다른 포스팅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었고, 흡기크리닝을 진행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흡기크리닝 하는방법, 흡기크리닝 DIY 포스팅을 별도로 작성합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시기, 교체효과, DIY 하는법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클릭하시면 이 창 외에 새창에서 열립니다)

 

[새창 열림]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증상 및 점화플러그 교체 DIY (+ 흡기크리닝 DIY)

 

 

-목차-

흡기크리닝 효과 및 필요성

흡기크리닝 주기

흡기크리닝 DIY 직접 하는법

 

 

차량마다 부품 위치나 작업 주기등은 다르지만 하는 원리나 방법은 동일하고 사용 제품도 동일하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흡기크리닝 필요성과 흡기크리닝 효과, 그리고 주기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정리해드리고 직접 DIY 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흡기크리닝 효과 및 필요성

스로틀바디 역할 :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RPM을 올리고 내리는 즉, 점화에 필요한 공기의 양을 조절합니다. 엑셀레이터 페달에 의해 밸브를 여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흡기크리닝 효과 : 출력, 연비향상, RPM 안정화, 시동성 안정화

 

 

물론 RPM 안정화가 가장 일반적인 효과라 볼 수 있겠습니다만 실제로 출력과 연비에도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크고 작게 효과를 보입니다. 흡기크리닝은 스로틀바디와 ISC 센서, 흡기매니폴드 등에 누적된 카본 등을 제거하여 공기의 흐름을 원할하게 합니다.

 

그로인해 RPM 부조화와 시동 관련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출력과 연비에도 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혔을 시 숨을 쉬게 위해 더 많은 힘을 들여가며 숨을 쉬는 것과 비슷한 원리)

 

관련 이상증상 :

RPM 이 불안정하다, 불규칙하다

시동성이 불안정하다 (시동 한번에 안걸릴때)

심할경우 주행중 시동꺼짐

 

■ 흡기크리닝 주기

 

디젤, 가솔린, LPG 차량 마다 다르고 제조 방식에 따라 차량마다 연식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디젤은 100,000km 정도에 하는 편이며, 가솔린과 LPG 차량은 약 30,000km~40,000km 정도마다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말씀드린대로 차량마다, 연식마다 차이가 큰 편이라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흡기크리닝 DIY 직접 하는법

 

흡기매니폴트를 모두 빼내고 어느정도 제대로 하는 방법과 흡기매니폴트는 제거하지않고 스로틀바디 겉면과 ISC센서쪽만 하는 약식버전 작업이 있는데 약식으로 해도 효과는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흡기덕트까지 제거 후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다음번엔 더 간단한 약식 버전도 따로 올리겠습니다. 약식으로 할땐 10mm와 별렌치만 있으면 끝입니다.

 

 

준비물 : 10mm,12mm,13mm 복스알, 복스연장대, 소켓 (3/8 or 1/4인치), 별렌치 T20

 

 

1/2 복스는 스로틀바디 제거할때 걸려서 작업이 안되기 때문에 3/8 혹은 1/4인치 복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복스 연장대의 경우 작업 단계마다 길고 짧은게 각각 필요할 때가 조금 달라져서 2~3개 있으시면 좋습니다. 자바라나 범용적인 사이즈가 있으시면 그걸로 하셔도 됩니다.

 

 

 

 

 

먼저 차체에 사용되는 복스, 별렌치 사이즈와 위치입니다. 같은 색깔별로 동일한 사이즈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 배터리 - 단자 제거

 

 

2. 에어크리너 하우징 탈거 (10mm 볼트 4개)

왼쪽호스 : 블로바이 가스호스, 오른쪽 IAT센서 호스입니다. IAT 센서 호스는 일자드라이버나 롱노우즈를 이용하여 핀을 제거 후 잘 놓고 센서를 제거해줍니다.

 

3. 스로틀바디 밑에 있는 받침대 10mm 볼트 2개 해제

 

4. 흡기매니폴트 고정나사 앞쪽 13mm 4개 해제

 

5. EGR 클립 제거 (일자드라이버로 위로 제거)

 

6. 악셀케이블 탈거

다섯군데 제거 

그대로 위로 당겨서 제거, 스로틀바디 연결되있는 끝쪽 헤머처럼 생긴 부분은 반대편 끝으로 줄을 좀 당겨준 후 선을 빼낼 수 있는 공간쪽으로 당긴 후 선을 빼내면 됩니다

 

7. 스로틀바디 제거 (고정나사 10mm 4개 탈거)

사각 모서리에 4개 제거 (소켓과 복스알이 1/2 짜리면 들어가지 않습니다)

흡기크리닝은 흡기매니폴트까지 제거 후 한번에 진행하기 때문에 지금은 제거만 하고 한쪽에 잘 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8. 흡기매니폴트, 케이블 탈거 12mm 3개

 

 

 

 

9. 흡기매니폴트 고무 제거

떼어낸 흡기매니폴트 옆면과 차체로 들어가는 흡기 부분에 녹색 고무들을 제거해주세요

 

 

 

 

 

10. 스로틀바디 흡기크리닝 진행

 

크리닝시에는 흡기크리닝 세정제를 사용하여 뿌리고 잠시 기다려주었다가 물티슈 등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잘 녹아나기때문에 꼭 거품형일 필요는 없습니다.

제거한 스로틀바디 안쪽면입니다. 반대쪽 겉면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시점에 크리닝 한적이 있어서 무난했는데 안쪽이 많이 더럽네요.

 

 

스로틀바디 옆면에 ISC 센서 나사가 보입니다. T20 별렌치로 해체해줍니다. 빼낼때 ISC센서 고무오링이 빠져나올 수 있으니 잃어버리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ISC 센서입니다. 갈색 고무오링도 따로 빼놔주세요.

 

이제 이 ISC 센서와 스로틀바디 겉면, 안쪽면, 아까 고무를 떼어낸 흡기매니폴트 옆면과 차체에 흡기쪽에 모두 흡기크리너를 뿌리고 물티슈로 닦아서 청소해줍니다. 떼어낸 고무도 모두 해주세요.

 

청소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11. 흡기매니폴트 흡기클리닝 진행

 

흡기매니폴트와 차체쪽 흡기라인도 청소합니다.

 

 

크리닝을 마쳤으면 이제 다시 체결과정을 진행합니다.

 

12. 스로틀바디 체결

ISC센서 고무오링 까먹지 마시고 동일하게 T20 렌치로 체결해줍니다. 작업할때 카본떼가 많이 나왔습니다.

 

 

13. 흡기매니폴트 고무체결

 

 



 

14. 흡기매니폴트 장착

먼저 차체에 EGR 파이프에 흡기매니폴트 구멍을 맞추어 넣어주시고 이 상태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15. 흡기매니폴트 하단 받침 + 측면 손체결

정면 하단 받침도 손체결 해주세요. GM 글자 확인!

 

흡기매니폴트의 측면 하단 2개 10mm 복스도 손으로 선체결해둡니다. 차체에 검은 철판이 보이시죠?  흡기매니폴트가 이 철판 안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16. 흡기매니폴트 상단 3개 체결 (12mm)

흡기매니폴트 상단 12mm 볼트 3개를 결합할건데 양쪽보다 가운데를 먼저 체결해주세요.

 

17. 흡기매니폴트 정면 하단 받침 +측면 완전 체결 (13mm 고정나사 4개, 10mm 2개)

 

 

18. EGR 클립 설치

 

EGR 클립설치는 요령이 조금 필요합니다. 정확한 위치면 잘 들어가고 그렇지 않으면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자리잡는법은 클립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으로 EGR 파이프를 당기며 넣어보시고 잘 안들어가면 앞뒤로 움직이며 넣어보세요. 흡기매니폴트 안쪽에 클립 들어가는 모습이 살짝 보이는데 움직이시면서 걸리는 느낌이 없는? 부분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파이프를 움직임과 동시에 클립을 넣어보시면 클립이 어느정도 쑥 들어갈때가 있습니다.

 

이때 손이나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꾹 눌러서 고정시켜주세요.

 

19. 흡기매니폴트 케이블 설치

가변흡기 진공호스, 오른쪽 사진 브레이크 진공호스를 결합해줍니다.

 

 

제 차량은 왼쪽 PCSV 호스는 보시다시피 없었습니다. 오른쪽 사진의 케이블 2개는 에어크리너 하우징 연결할때 연결하니 지금은 그대로 둡니다.

 

20. 스로틀바디 장착 (10mm 4개, 손체결>대각선손체결>체결)

 

21. 악셀 케이블 장착

다른곳은 그냥 홈에 넣으면 되고, 끝 부분은 해머같이 생긴 부분을 선 통과되는 홈에 들어갈 수 있도록 스로틀바디를 당겨서 장착주시면 됩니다.

 

22. 흡기매니폴트 설치

흡기매니폴트 볼트부터 체결해주시고 (10mm 볼트 4개)  첫번째사진에 보이는 부분과 흡기덕트 호스 부분을 먼저 맞추어 넣고 에어크리너 하우징 호스,센서를 연결해줍니다. IAT 센서 고정 클립을 수직으로 누르며 체결해주세요, 호스부분은 오른쪽 사진과 같이 일자드라이버로 체결해줍니다.

 

 

이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시동을 걸어보시면 초기에 RPM이 조금 오르며 불안정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 안정화가 되면 정상입니다.

 

 

한번에 시동이 안걸리면 10초 정도 시동을 걸었다가 끄고 10초 휴식, 다시 10초 시동 걸고 10초 휴식을 두 세번정도 반복하면 시동이 걸릴 것 입니다. 

 

 

오늘은 차량관리에 좋은 흡기크리닝 DIY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사진찍으며 작업하느라 힘이 조금 들었지만 저도 포스팅 작성을 위해 한번 더 공부하게 된 좋은 경험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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