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창고/각종 생활정보, 꿀팁

전등스위치 교체 방법 / 1구, 2구, 3구 교체방법

뉴찬 2022. 4.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등스위치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실내를 밝게 비추어주는 조명, 전등의 스위치가 잘 안되거나, 세월의 흔적으로 더러워졌을때, 파손, 단순 인테리어목적 등등 스위치를 교체할 일은 종종 생깁니다. 

 

제 경우 저희집 안방의 전등스위치가 오래된 모델이라 켜고 끄는 버튼 자체가 잘 안눌리고 작동을 잘 하지 않았습니다. 뿐만아니라 특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켜진다거나 알람을 울리게 한다거나 하는 기능들이 있는 리모컨 스위치인데 아이가 잘못 눌러서인지 언제가부터 새벽시간에 한창 취침도중 자동으로 전등이 켜집니다. 

 

물론 매뉴얼을 보고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도록 하면 되지만, 몇미터 되지 않는 방안에서 리모컨을 쓸 일도, 스마트폰을 두고 스위치에 있는 알람 기능을 쓸일도 사실상 거의 없는데 조잡하고 불편하기만 한 것 같아 깔끔한 1구 스위치로 교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전 구형 리모컨스위치를 깔끔한 1구 전등스위치로 교체하는 방법을 사진으로 보여드릴텐데 2구 3구를 교체하는 방법도 함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준비물 : 일자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 끝

 

 

오늘 교체할 저희집 안방 LED 전등스위치입니다. 보시다시피 일반적으로 자주 보는 똑딱이 스위치가 아니라 기상, 취침, 방범 등 불필요한 기능들이 많은 오래된 스위치입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스위치 ON/OFF 기능만 딱 있는 1구 스위치로 변경하겠습니다.

 

 

감전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전등' 차단기부터 내려주세요. 대부분 차단기는 비슷한 모습인데 전열이 아닌 전등만 꺼주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고 전기가 잠시 끊어져도 상관없다면 가장 끝쪽에 위치한 전체 차단기를 내리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기존 전등스위치는 위나 아래쪽에 보면 사진과 같이 홈이 있습니다. 이쪽으로 일자드라이버를 넣어서 지렛대 원리로 스위치 케이스를 제거해주세요

 

스위치케이스를 제거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파란색 동그라미 칠한 부분 나사 두 곳을 제거해주세요.

 

제거하고 살짝 힘을 주어 당겨보면 이렇게 스위치가 벽체에서 빠져나옵니다.

 

지금 제 경우 사진을 보시면 검은선과 파란색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이 선의 색은 집마다 다를 수 있으나 1구는 기본적으로 하나는 전원선이고 하나는 스위치 ON/OFF를 가담하는 출력선입니다. 1구 스위치는 위 아래 상관없이 두개 전선을 빼서 그대로 새 스위치에 각각 하나씩 연결하면 됩니다.

 

2구, 3구는 조금 해깔리실 수 있어 그림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왼쪽이 2구, 오른쪽이 3구 입니다. 그림실력은 형편없지만 참고하시라고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 2구 스위치
 1번 전선 : 메인전원선

 2번 전선 : 전등 1 ON/OFF

 3번 전선 : 전등 2 ON/OFF 

 4번 전선 : 점프선 (전원을 아래쪽에도 공급)

 

# 3구 스위치

 1번 전선 : 메인전원선

 2번 전선 : 전등 1 ON/OFF

 3번 전선 : 전등 2 ON/OFF 

 4번 전선 : 전등 3 ON/OFF

 5번,6번 전선 : 점프선 (전원을 아래쪽에도 공급)

 

3구 점프선만 혼동없이 잘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원리는 같아서 전등스위치가 몇구이던 한번 이해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다시 제 1구 전등스위치 교체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전선을 뺄 수 있도록 누르는 홈이 스위치 마다 있습니다. 저처럼 생겼을수도 있고 동그라미로 있을수도 있습니다. 일자드라이버나 십자드라이버로 저 부분을 꾹 누르면서 기존 전선을 당겨 빼내줍니다.

  

빼내는 게 완료되었으면 새 스위치에도 동일하게 연결해주면 됩니다. 연결할때는 그냥 꾹 밀어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면 구멍이 두개 있는데 위 아래는 상관 없습니다. 저는 양쪽 다 위쪽에 연결했습니다.

 

연결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다시 스위치를 벽쪽으로 밀착시켜줍니다.

 

구멍에 스위치를 잘 대고 나사를 다시 체결해주세요.

 

 

나사체결이 완료되었으면 겉 커버를 꾹꾹 밀어넣어 고정시켜주면 완성입니다.

 

잘 켜지네요. 이렇게 간단하게 전등스위치 교체가 가능합니다. 한번도 안해보셨던 분들 망설이고 계시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딱 한번 해보시면 앞으로 직접 교체하시는 데 수월하실겁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자료가 유익하셨다면 공감(하트), 구독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