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창고/각종 생활정보, 꿀팁

프린터 잉크 안나올때 /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 예방 꿀팁

뉴찬 2022. 6. 1.

아직까지 레이저 프린터보다는 잉크젯 프린터가 사용율이 더 높습니다. 특히 가정에서는 더 그렇죠. 경제적인 출력을 위해 무한잉크를 설치하셔서 이용중이신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보통 잉크 막힘을 예방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두번 출력을 해주라는 말씀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프린터를 계속 할일이 있다면 모를까 단순 관리를 위해 매주 한두번씩 까먹지않고 출력한다는 게 맘먹은 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때 사용되는 잉크량도 무시할 게 못됩니다. 무한잉크가 아닌 정품잉크나 재생잉크라면 이런 관리용도의 출력만으로 금방 잉크가 바닥남을 경험하시게 되고, 무한잉크라해도 잉크 사용량 자체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막히지 않기 위해 출력을 하지만 결국 그 자체도 낭비되는 양은 동일합니다.

 

두세달에 한번 정도 출력을 하는 저 같은 평범한 가정내에서 프린터 잉크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두번씩 출력을 해가며 소모하는 잉크와 그로 인한 잉크 재구매를 생각하면 할수록 손해가 막심합니다. 그러다가 문득 잉크 구매시 노즐면에 테이프가 부착되어 출고되고 사용시 이를 제거한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저는 프린터를 기껏해야 두세달에 한번 할까 말까인데, 이렇게 출력을 하는 두세달동안 한번도 프린터를 건들지 않으며, 출력후 30초의 관리로 막힘 걱정없이 깨끗한 잉크 출력을 몇년째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주 한두번 일일히 출력해주는것과는 비교할 수가 없죠. 별도의 잉크 소모도 없구요.

 

오늘은 프린터 잉크 안나올때,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과 이런 프린터 막힘 증상을 완벽히 예방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은 워낙 간단하고 사진 한두장에 설명이 가능해서 나중에 하고, 그보다 더 중요한 애초에 막히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클릭하면 본문 이동]

 


■ 프린터 잉크 막힘 예방방법

 

준비물 : 매직테이프, 휴지 끝

 

자 먼저 프린터의 잉크카트리지 사진을 봅시다. 제가 약 3개월 동안 출력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린터에서 잉크 카트리지를 빼내어 휴지에 찍어보았습니다. x 표시한 부분처럼 띄엄띄엄 찍히거나 아얘 찍히지 않는다면 출력이 안나오거나 부분부분 인쇄가 잘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O 표시한 부분처럼 카트리지 노즐 모양대로 일자로 쭉 찍혀야합니다. 이 상태가 아니면 우선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부터 해야하는 것이죠. 본문 아래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3개월동안 건들지 않은 저렴한 잉크젯프린터의 출력상태를 보겠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사용하는지라 따로 카트리지 정렬 같은 관리들은 따로 안해주기때문에 미세한 트집은 잡힐 수 있으나 인쇄 출력면에서 본다면 프린터의 스팩을 제외한다면 정말 흠이 없는 출력물입니다. 제가 투자한건 늘 출력후 30초입니다.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인쇄를 다 하셨다고 가정해봅시다.

 

 

먼저 프린터의 덮개를 열어주세요. 이건 프린터 기종마다 다릅니다. 제 기종은 겉면 덮개를 아래로 당겨 내리면 카트리지가 보입니다.

 

제 모델은 해당 검정 카트리지를 내 방향으로 당기면 카트리지가 제거됩니다. 각자 모델의 카트리지 제거 방법을 참고해서 카트리지를 빼주세요.

 

 

 

 

빼낸 카트리지의 모습입니다. 노즐에 잉크가 너무 많이 묻어있다면 휴지로 간단히 닦아주셔도 좋습니다.

 

매직테이프를 이정도, 약 3cm 정도 떼내어 주세요

 

그리고 매직테이프를 카트리지 노즐면에 이렇게 붙혀주세요. 주의할 점은 노란색 표기한 노즐 가운데부분에 테이프가 밀착되도록 잘 눌러서 붙혀주세요.

 

카트리지 후면에는 컴퓨터가 프린터의 잉크잔량 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헤더가 있는데요 (주황색 표기 아래부분) 그 부분을 가리지 않아야 잔량 체크등의 기능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에 제가 노란색 화살표로 가르킨부분까지만 붙혀주세요.

 

이제 프린터에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몇달이고 1년이고 출력을 하지 않아도 출력전 카트리지를 빼고 테이프만 제거하면 바로 정상적인 출력이 됩니다. 가정에서 혹은 회사에서 출력량이 한달에 한건 혹은 그보다도 적어 잉크젯 관리가 힘드신분들은 이런 작은 수고로 프린터 잉크 막힘 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출력하기 전 매직테이프를 떼고, 출력 후 매직테이프를 붙히는 일이 일주일에 한두번씩 고의적으로 까먹지않고 출력을 하는것보다 얼마나 간단한지는, 직접 몇번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처음보다 두세번 해보면 더 간단히 툭툭 해내기도 하구요. 전 출력 전, 후 합쳐서 30초도 안걸리는 것 같네요. 여러분도 체험해보세요 ^^

 

 


 

 

■ 프린터 잉크 안나올때,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

 

프린터 잉크 막힘 해결방법은 간단하여 사진 몇장으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막힌지 너무 오래되었다면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오늘 소개해드린 잉크 막힘 예방방법을 몰랐을 때, 두세달? 정도 사용하지 않음으로 노즐이 막혔을 땐 이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이 되었습니다.

 

준비물 : 휴지   끝

 

휴지를 뜨거운물에 적셔서 준비해주세요.

 

프린터 카트리지를 프린터에서 제거해서 손가락으로 가르킨 노즐면이 휴지에 닿도록 뒤집어 주세요. 사진은 제가 매직테이프를 붙혀논 카트리지의 사진으로 대신했습니다. ( 막혀서 이 글을 보고 계신분은 당연히 매직테이프가 없겠죠, 없어야 하구요 ) 

이렇게 뒤집고 휴지 위에 올려 노즐이 휴지에 닿게 한 뒤 위에 적당히 가벼운 물건을 하나 올려주시고 10분 기다려주시면 끝입니다. 노즐이 따듯한물에 닿아 입구 표면에 막힌 잉크를 녹여주며 출력이 되게 됩니다. 

 

프린터 잉크 막힘 예방법에서 설명드린대로 막혔을 때 X 와 같은 상태에서 O 상태로 변하면 성공입니다. 처음에 막히셨을때 한번 찍어보시고, 위 과정대로 따뜻한 물에 10분 처리하여 찍어보세요. 한번에 O 처럼 될 수도 있지만 한번에 안되고 약간 중간중간 안찍히실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휴지를 다시 따뜻하게 적시고 위 과정을 10분 한번 더 반복해주세요.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점차 노즐의 찍힘 상태가 좋아지면서 O 처럼 되실겁니다. 프린터에 넣어서 출력해보실 필요 없이 휴지에 저 노즐상태를 보시면 됩니다. 

 

완벽한 일자가 안나오셨더라도 적당히 노즐면이 잘 찍힌다면 인쇄해보세요. 꽤나 만족할 만한 인쇄물이 나올겁니다. 막힌지 오래되서 그러셨을텐데 이 상태로 출력을 한두번 해주면 대부분 뚫리거든요. 

 

앞으로는 먼저 설명드린 프린터 잉크 막힘 예방법도 참고하셔서 잉크젯 프린터 잉크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를 저처럼 없애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감사합니다.

 

[ 본 게시물의 본문 내용과 사진을 허가 없이 무단 도용, 배포 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으실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