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창고/다이어트, 운동,건강

공복 운동 장점 / 공복이 필요한 4가지 이유

뉴찬 2022. 5. 17.

유명 몸짱, 늘씬하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는 연예인들. 이들은 대부분이  공복운동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분들은 많이 겪어본 공복상태. 배고픔을 참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복이 우리 몸에 주는 건강상 효과들이 많은 연구들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복의 효과, 공복운동시 어떤 장점이 생기는지 알아봅시다.

 

 

1. 복부지방 감소효과

공복과 공복운동은 복부 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특히나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기상 직후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지방 연소가 훨씬 더 많아집니다. 몸매관리 잘하고 있는 분들을 보면 아침 공복운동을 해주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식사를 한 끼 정도 거르고 칼로리를 0칼로리로 유지하다보면 음식물 섭취를 줄이는 시간에 대해 몸이 적응하게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간헐적 단식'으로 달리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공복운동 (혹은 공복상태)은 신진대사율 효과적으로 높혀 복부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일반적인 다이어트보다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2. 심장질환 예방

공복상태는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공복상태에사는 평소보다 혈압이 낮아지며,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심장질환뿐 아니라 당뇨환자나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3. 세포건강 유지

우리 몸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는 바로 세포입니다. 즉,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우선 세포가 건강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세포는 음식섭취나 각종 활동하는동안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해 끊임없이 공격을 받으며 손상이 된답니다.

하지만 공복 상태 (혹은 공복운동 상태)에서는 우리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줄이거나 완화하는 항산화 성분 분비가 늘기때문에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성장 호르몬 증가

성장호르몬은 저번 간헐적단식 포스팅에서 다룬것처럼 근육량을 늘리거나 유지하고, 지방은 제거하며, 노화를 방지하려는 성질을 가진 아주 귀한 호르몬입니다. 비싸게 주사로 맞기도 할 정도로 말이죠. 이 호르몬이 공복시 평소와 달리 엄청나게 분비된다는 말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어린시절부터 '잘 먹어야 무럭무럭 큰다'는 소리만 주구장창 들어온 우리에게 믿기 힘든말이겠지만, 키성장에도 공복이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해지면 당연 안되겠지요) 실제 많은 연구결과 키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의 양에 따라 성장하는데, 공복일 때 특히 공복운동시 간헐적단식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것처럼 성장호르본 분비량과 주기가 동시에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키가 커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고 성장기 청소년에게 공복을 시키라고 말씀드리긴 변수가 많아 위험하죠. 우리 성인들은 그만큼 좋은 성장호르몬이 공복시 많이 증가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정도로만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4시간 동안 공복인 상태로 있었던 사람이 공복이 아닌 사람보다 성장 호르몬 분비량이 무려 1300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공복은 우리에게 이렇게 좋은 효과를 많이 가져다줍니다. 공복운동시 이런 효과가 더욱 증폭됩니다. 공복에 많은 관심을 가져보시고, 기왕 운동을 하신다면 공복상태에서 공복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식사시간, 운동시간 등을 조절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